배달의 민족의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 드라이브(Dilly Drive)”

PATENT SQUARE Offical Writer
2021-04-29
조회수 359


배달 앱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며칠 전 공개한 새로운 배달 로봇 “딜리 드라이브”. 우아한형제들의 로봇팀은 자율주행 배달로봇 Dilly 시리즈의 연구, 개발을 진행해오고 있다. 최근 공개한 실내외 통합 자율주행이 가능한 배달로봇 “딜리 Z(개발명)”는 실외로봇이 하지 못하는 건물 내 엘리베이터 탑승 및 영상관제와 보안을 강화시켰다. 2019년, 서울 건국대 캠퍼스와 2020년, 광교 앨리웨이에서 시범 운영을 했었던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 드라이브”를 업그레이드시킨 것이다. 실외 주행에 적합한 “딜리 드라이브”에 현관문, 엘리베이터와 교신하며 고층 빌딩 내부를 이동할 수 있는 “딜리 타워”의 장점을 더했다. 

< 출처 : 우아한형제들 >


시범 운영을 통해서 성능과 기능을 향상시켰으며, 업그레이드된 “딜리 드라이브”는 배달 도중 보행자, 반려동물 등과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드러운 소재의 에어백을 외장 전체에 적용했다. 몸체 전면에 LED를 적용하여 간단한 텍스트,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으며, 운행 도중 충격이 발생하면 이동을 중단하고 LED를 통해 주변에 상황을 알리는 기능도 장착됐다. 전후방 야간 전조등과 브레이크등, 깃발에는 LED light를 적용해서 배달로봇의 동작 상태를 주변에서 알 수 있게 했다. 로봇에 탑재된 위치추적센서와 장애물 감지센서를 더욱 개선하여 실내외에서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하도록 했다. 로봇이 실을 수 있는 용량은 미니냉장고 수준인 25L, 최대 적재 무게는 30kg까지 견딜 수 있도록 제작했다.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6개의 바퀴에는 각각에 서스펜션을 적용하여 불규칙한 노면을 지날 때에도 음식이 흔들리지 않도록 설계했다.

< 출처 : 우아한형제들 >


이번에 공개된 “딜리 드라이브”는 음성 안내 기능 등을 추가 개발하고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서, 이르면 올해 연말에 광교 앨리웨이에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얼마 전 우아한형제들은 실내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서비스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서 그 동안 배달로봇의 출입이 제한됐던 보도와 횡단보도에서 운행이 가능하고, 공원까지 음식을 배달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승인으로 향후 2년간 건국대 캠퍼스, 광교 앨리웨이 인근의 보도, 횡단보도, 광교 호수공원에서 배달로봇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실외의 식당에서 아파트 단지로 스스로 이동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대문 앞까지 음식을 배달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드론, 로봇 등을 활용한 무인 배달 시스템이 미래 산업의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만큼, 배달로봇 서비스는 아직 시범 운영 중이지만, 가까운 미래에 더욱 정교하게 업그레이드된 자율주행 배달로봇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우아한형제들에서 개발하고 있는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 Dilly” 시리즈


맛있는(Delicious, 딜리셔스) 음식을 배달(Delivery, 딜리버리)해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딜리 시리즈중,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 플레이트(Dilly Plate)”는 스스로 이동해 고객 테이블로 음식을 서빙하고, 레일형 서빙로봇 “딜리 슬라이드(Dilly Slide)”는 설치된 레일을 타고 고객 테이블로 음식을 서빙한다. “딜리 플레이트”의 경우, 올해 7월까지 전국 68개 식당에서 85대가 사용되고 있다. 실내 자율주행 층간이동 배달로봇 “딜리 타워(Dilly Tower)”는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해 음식과 물품을 배달한다. 서울 광진구 화양동에 위치한 호텔 에이치에비뉴(H AVENUE) 건대점에서 룸서비스를 실행 중이다. 이용객은 호텔 내 객실마다 비치된 QR코드를 배민 앱으로 스캔하면, 주문할 수 있는 용품, 음식 메뉴를 볼 수 있다. 메뉴를 선택하면 “딜리타워”가 문 앞까지 배달하고, 객실 문 앞에 도착하면 이용자에게 전화를 걸어 문 앞에 와있음을 알린다. 이번에 더욱 기능을 향상 시킨 “딜리 드라이브(Dilly Drive)”는 가까운 거리의 매장 음식, 물품 등을 배달하는 로봇이다. 

< 출처 : 우아한형제들 >


(자료인용 : 한국디자인진흥원 designdb)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