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불편함을 아이디어로 극복! '분리형 멀티탭'

PATENT SQUARE Offical Writer
2021-03-05
조회수 1261


우리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멀티탭은 약간의 거리가 있거나 콘센트 수가 부족 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다수의 가전제품을 한 지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어떤 물건이든 단점이 있고 불편함이 있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콘센트를 사용 중 느꼈던 불편을 극복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고, 시제품 제작 및 디자인권 등록을 한 '고훈' 씨의 발명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매번 편리하게 멀티탭을 사용하던 고훈 씨. 하루는 선의 길이가 짧아 멀티탭을 사용할 수 없는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길이가 조금 짧은데 어떻게 해야 하지?"


"이 짧은 거리 때문에 멀티탭을 새로 사야 하나?"


기존 멀티탭의 강점 중 하나였던 길이에 대한 편의성이 일정 거리를 벗어나면 사용할 수 없다는 한계에 부딪힌 것입니다. 기존의 멀티탭의 길이를 늘리려면 더 긴 선이 있는 멀티탭을 새로 사거나, 종래의 멀티탭에 멀티탭을 연결하여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것입니다.  


불편함을 느낀 고훈 씨는 "이 불편함을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 빠지게 되었고,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문득 떠오른 생각.


'부족한 길이만큼 늘리면 되지 않을까?' 


'늘리고 싶을 때는 늘리고, 필요 없을 때는 줄이고.'

즉 불편하다고 느꼈던 부분에 집중하여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것입니다.

고훈 씨는 바로 본인이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옮겼고, 그림을 토대로 발전시키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발전에 발전을 거듭한 아이디어는 위 이미지와 같이 분리되는 멀티탭으로 구체화하였고, 이렇게 구체화한 아이디어는 정부의 지원을 받아 특허, 디자인권, 시제품 제작 지원 등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분리형 멀티탭' 이 멀티탭은 평상시에 기존 멀티탭과 같이 일체형으로 사용됩니다.

평상시 일체형 형태로 사용하다 길이 연장이 필요한 순간, 원통 블록을 살짝 돌려주어 길이를 연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연장이 된 멀티탭은 블록당 내장된 선을 통하여 최대 길이를 연장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는 과거의 멀티탭과 비교해 보았을 때 (안쪽 과거 멀티탭, 바깥쪽 분리형 멀티탭) 별도의 구매 없이도 필요한 길이 만큼 연장하여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한 아이디어는 분리형 멀티탭으로 구체화하고, 구체화 한 아이디어는 디자인권을 등록 받아 사용화를 위한 과정을 밟아가고 있습니다.


아직도 발명이 어렵게만 느껴지시나요? 발명 그리고 아이디어는 어쩌면 우리 생활 속에서 불편한 부분만 잘 찾아낸다면 쉽게 경험해 볼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생활 속 불편함 속에서 아이디어를 찾고 도전해 보세요. (자료인용 : 특허청 블로그)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