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착한'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

PATENT SQUARE Offical Writer
2021-02-04
조회수 1112


○ 유니버설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의 유무에도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는 제품 및 사용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을 말합니다.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 '범용(汎用) 디자인'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용어는 척수성 소아마비로 휠체어를 이용했던 미국의 건축가 로널드 메이스가 처음으로 만들었는데요. 로널드 메이스는 1973년 미국 최초의 UD 법안인 '건물 접근성에 관한 법률' 초안에 관여하며 세상에 UD(unversal design)를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먼저 사회적 약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건물이나 도로 디자인에 적용되었고, 이후 생활용품이나 패션 등으로 확대되었습니다.


< (출처: https://udlhcpss.files.wordpress.com/) >


○ 유니버설 디자인 7원칙


이러한 유니버설 디자인에는 7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먼저, 공평한 사용 즉, 다양한 능력을 가진 모든 사람들에게 시장성 있고, 유용한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누가 상품을 사용하던, 차별감이나 불안감, 열등감을 느끼지 않도록 디자인 해야합니다.


두 번째, 사용상의 융통성이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개인의 능력과 선호를 수용할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하고 다양한 생활환경 조건에서도 정확하고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세 번째,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즉,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서 사용자의 경험, 지식과 무관하게 간단한 사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네 번째, 정보 이용의 용이성이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필요한 정보들을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제품 및 서비스는 구조가 간단하고, 이를 전달하는 방법이 다양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오류에 대한 포용력이 있어야 합니다. 우연한 혹은 의도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여섯 번째, 적은 물리적 노력입니다.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최소한의 신체적 노동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접근과 사용을 위한 충분한 공간인데요. 사용의 신체적 크기, 자세 혹은 이동성에 상관없이 접근, 도달, 작동 그리고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크기와 공간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 유니버설 디자인 사례


유니버설 디자인들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 (출처: eone-time) >


첫 번째 제품은 “the bradly timepiece”입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시계로는 음성으로 시간을 알려주는 시계와 점자시계 이렇게 2가지가 다였다고 합니다. 이 제품의 경우엔 만져서 시간을 알 수 있어 시각장애인이 장애인임을 티내지 않고 사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비장애인도 타인이 모르게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미성도 놓치지 않아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킵니다.

< (출처: tripoddesign) >


두 번째 제품은 “U-wing 펜”입니다. U-wing 펜은 오른손과 왼손의 구분 없이 사용가능하며 발 혹은 입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펜을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펜을 잡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손가락을 걸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손가락 사이에 펜을 끼워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점이 눈에 띄는 제품입니다.

< (출처: https://nunissam.blog.me/221278383042) >


세 번째 제품은 “유니버설 디자인 가위”입니다. 장애인 뿐 아니라 악력이 약한 사람, 노약자 등 비장애인도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으로 되어 있어 위에서 누르는 힘으로 쉽게 자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가위는 날이 플라스틱 보호개로 덮여있어 매우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손쉽게 뽑을 수 있는 플러그, 적은 힘으로도 열 수 있는 문 손잡이 등이 있습니다.


장애의 유무, 나이, 성별에 상관없이 모두가 사용하는데 불편함 없게 해주는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렇듯이 일상생활 속에 녹아들어 있는 디자인 덕분에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 이전보다 더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자료인용 : 특허청 블로그)

0 0